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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구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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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학년 1학기

1마케팅 관리

본 과정은 기업을 비롯한 공공기관 등 경영과 관리에 있어서 마케팅 개념과 조직, 역할을 이해하고 전략 및 전술 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실무적으로 활용되는 최신 마케팅기법들을 강의와 사례 분석을 공유한다. 시장과 고객 중심 마케팅에서 주로 활용되는 다양한 실질적 방법을 소개하고 실습을 통해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한다. 국내외 기업의 핵심적인 마케팅 전략과 기법 소개를 통해 다양한 산업분야에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2마케팅 커뮤니케이션( I )

본 과정은 기업 내외부조직의 실무적 소통방법인 문서를 기반으로 한 이메일, 비즈니스 서식, 문서기획, 편집, 작성 등의 원리와 개념을 비롯하여 사례별 문서작성 방법을 학습한다. 기본적인 문서작성의 방법을 통해 기업 구성원 간의 소통과 시장 및 고객과의 소통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원리와 개념을 다룬다.

3SNS 마케팅

본 과정은 디지털 정보화시대의 기업과 고객의 실시간 소통역할을 수행하는 SNS(Social Network Service, 블로그,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틱톡, 카카오채널 등) 제작 및 운영 실습을 통해 커뮤니케이션 원리와 개념을 이해하고 제품과 서비스의 컴퓨터와 모바일 광고 홍보 방법을 습득한다.

4마케팅 시장조사

본 과정은 소비자의 잠재적인 욕구를 파악하고 문제해결을 위해 기업에서 활용하는 시장조사과정과 방법을 학습한다. 특히 소비자 심리적 문제 해결 능력을 강화하는데 초점을 두어 다양한 과학적 시장조사 수행방법을 습득한다. FGI, 패널조사, 미스테리 쇼핑, Mall Intercept Interview, Gang Survey 등 다양한 산업분야 마케팅의 실무 조사 방법을 실습함으로써 시장조사 전문가의 기초를 다진다.

5마케팅전산회계

이 과정에서는 마케팅 전문가로서 꼭 필요한 매출세금계산서 발급과 매입세금계산서 수취에 따른 회계처리와 거래처별 매출채권과 매입채무관리를 중심으로 재고관리, 어음수표관리, 급여관리 등 부수적인 회계관리 방법을 실무용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학습하며 부수적으로 국가전문자격증인 전산회계1급에 대한 수험준비도 함께 진행한다.

1학년 2학기

1상품개발과 가격관리

본 과정은 기업성장과 이익의 핵심역할을 수행하는 상품개발 및 가격관리에 대하여 집중적으로 다룬다. 기업들의 제품과 서비스 개발과정 및 시장 출시에 관한 이해를 통하여 시장조사, R&D, 생산관리 측면을 포괄한 상품개발 및 가격을 설정하는 원리와 방법을 학습한다. 특히 그룹별로 학교내 메이커 스페이스시설을 활용하여 실제 제품 또는 서비스를 개발해보는 실습을 수행한다.

2유통관리

본 과정은 소비자와 생산자 간의 커뮤니케이션, 소비자 동향 파악 등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 판매 현장에서 발생하는 유통경로설정, 유통주체의 역할과 갈등, 도소매 유통 전략 및 다양한 유통 채널에서의 판매촉진 방법을 학습한다. 유통경영 및 관리와 관련한 계획 · 조사 · 연구, 진단 · 평가, 상담 · 자문 그밖에 유통경영 및 관리에 필요한 다양한 실무의 원리와 개념을 습득하고 적용해본다.

3광고와 소비자심리

본 과정은 심리학적인 지식 체계를 바탕으로 광고를 조명해 봄으로써, 소비자 행동에 대한 심리학적 원리와 광고와의 관계를 살펴본다. 제품 탐색, 평가, 구매, 사용, 처분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사회적, 문화적 요인들을 이해한다. 또한 광고를 시청할 때 소비자가 갖는 여러 가지 심리적 특성을 살펴보고 또한 소비자가 광고를 통해 얻을 수 있는 효과들도 학습한다.

4영업 ERP 기초

본 과정은 ERP(전사적 자원관리)시스템은 기업에서 근간을 이루는 업무들을 연계하여 처리할 수 있는 통합정보시스템이다. SAP ERP 시스템은 자재관리(MM), 생산관리(PP), 인사관리(HR), 관리회계(CO), 재무회계(FI), 영업/유통(SD) 등 각 업무가 모듈 단위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중 SD 모듈을 활용하여 ERP의 개념 및 기본 구조를 습득하고, 구체적으로 기업의 영업 및 유통 업무 프로세스가 ERP 전산시스템을 통해 어떻게 진행되고 처리되는지, 처리된 정보가 어떻게 활용되는지 등을 실무용 프로그램을 통해 학습한다.

5데이터 마케팅 ( I )

본 과정은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서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업무를 자동화 수행 로봇 또는 소프트웨어(SW)를 통하여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습득한다. 특히 시장 및 고객 데이터를 수집, 분석하여 자동화 업무에 적용하는 방법을 실습한다. 인공지능 마케팅은 최신의 마케팅 분석기술을 쉽고 편리하게 반복 학습하고 문제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다. 강좌를 종료하고 학습 성과에 따라 인공지능 마케팅 수료증을 취득할 수 있는 특화된 과정이다.

6스포츠&엔터테인마케팅

본 과정은 K-POP, K-Sport로 주목받고 있는 문화산업 전반의 마케팅 활동을 다룬다. 최근 K-Culture의 세계국가로 전파, 확산, 흡수되는 과정에서 나타난 국내 기업의 마케팅 주요활동과 전략, 다른 산업분야와의 마케팅 융·복합 활동을 탐색하고 팀별 캡스톤 디자인 프로젝트를 수행함으로써 실질적인 문화 마케팅 분야의 실질적인 실무 경험을 쌓을 수 있다.

2학년 1학기

1온라인 마케팅

본 과정은 코로나 상황이후 더욱 가속화되고 있는 비대면 시장상황에서 기업이 전개하고 있는e-Business 관련 마케팅 방법을 적용, 실습하는 과정이다. 주로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등 온라인 쇼핑몰을 직접 제작하고 제품 선정, 디자인 및 고객서비스를 실행해봄으로서 온라인 마케팅을 이해하고 실전에 적용할 수 있는 특성화 과정이다.

2프로모션이벤트 ( I )

본 과정은 광고, 판매촉진, PR, 인적판매 등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수단들의 전략적 역할을 비교·검토하여 소비자의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이들을 결합한 커뮤니케이션 프로그램을 학습한다. 특히 광고와 PR을 중심으로 기획의 발상에서부터 평가까지의 일련의 프로세스를 실습한다.

3영업 ERP 심화

이 과정은 ERP 시스템의 SD(Sales and Distribution) 모듈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수강생들에게 배양하여 산업현장에서 요구되는 지식, 기술, 소양 등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특히, 한국생산성본부에서 시행하는 국가전문자격증인 SD분야의 ERP정보관리사 자격증 시험에 대비하여 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학습한다.

4디지털 로지스틱스

본 과정은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가 효율적으로 최종소비자에게 전달되는 물류 및 그 과정에 관한 이론과 개념을 집중적으로 학습한다. 특히 물류 인프라, 물류네트워크, 물류서비스, 안전·환경, 공공물류 등을 비롯하여 라스트 마일, 공유물류, 융·복합 물류, 생활안전, 지하물류 등 새로운 디지털 정보화시대의 물류 이슈를 고려한 다양한 설계 요소를 실제 마케팅과정에서 적용해야 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또한 물류관리사 자격증 취득을 준비할 수 있도록 한다.

5커리어탐색과 역량개발

본 과정은 마케팅 분야 전문가로 성장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직무와 경력개발 지원을 목표로 한다. 마케팅 직무감각 및 실무에서 필요한 태도를 갖출 수 있도록 준비한다. 기업 조직에서 마케팅 직무 조건에 적합한 인재로 성장하기 위하여 정확한 직무분석, 직무스킬과 역량 등 조직 내에서 요구되는 실무경험을 얻을 수 있으며 자신의 직무적성, 진로방향을 설정할 수 있다.

6데이터 마케팅 ( II )

본 과정은 최종 소비자 관점에서 규칙 기반 비즈니스 프로세스로 설계되어 마케팅의 단순 반복 작업을 끊임없이 대량으로 수행하는 원리를 이해하고 실습을 수행한다. 시장, 고객, 경쟁사 등 방대한 데이터를 규정된 규칙을 바탕으로 기계 학습, 자연어처리, 음성인식 등 인지 기술을 적용, 고객 관리, 마케팅계획 수립을 위한 마케팅 분석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다.

2학년 2학기

1디자인씽킹과 브랜드

본 과정은 제품 또는 서비스의 개발 및 디자인 과정에서 마케터가 활용하는 창의적인 전략으로서 디자기존 제품의 개발과 디자인 관행을 뛰어넘는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기술의 문제를 파악하고, 문제 해결을 위해 활용할 수 있는 기법을 전수한다. 따라서 본 과정을 통하여 기술적으로 이용 가능한 다양한 도구들(예, 마인드 맵, 포토샵 등 소프트웨어)을 활용하여 기업 현장에서 실행 가능한 제품 디자인과 전략, 브랜드 이미지와 포지셔닝을 적절하게 구상하여 차별화된 고객 가치와 시장 기회로 바꿀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한다.

2프로모션이벤트 ( II )

본 과정은 날이 갈수록 세일즈 프로모션의 중요성이 점점 더 커져가고 있는 지금 세일즈 프로모션의 기본적 개념과 기법을 학습하고, 국내외 사례와 실제 클라이언트의 상황에 근거하는 기획을 시도하여 향후 세일즈 프로모션의 실무 능력을 배양한다.

3프랜차이즈마케팅

본 과정은 제품 및 서비스 산업에서 핵심적인 마케팅과 유통전략방법으로 활용된 프랜차이즈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디지털 정보화시대에 프랜차이즈 기업이 추진하는 다양한 시장 전략과 전술은 물론 프랜차이즈 유형과 경로의 특징, 구조와 체계 및 프랜차이즈 분야별 주요 마케팅 활동을 연구하며 이 과정을 통해 프랜차이즈 기업으로 진로를 탐색하고 현장실습을 수행할 수 있다.

4판매영업관리(캡스톤디자인)

본 과정은 기업 마케팅활동의 최종 결과물인 판매와 영업 관리의 효율적 계획수립과 실행, 운영에 관한 전반적인 과정과 실제를 학습한다. 마케팅 전문가는 시장의 판매와 영업 관리 역량에 따라 평가를 받게 되며, 비용절감과 수익증대의 양적·질적 성과를 창출하기 위한 관리기법을 습득할 수 있다. 특히 B2C영역을 비롯한 B2B 법인영업, B2C 공공영업 등 영업판매 전반에 관한 주요 사례와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5전자상거래 판매와 창업

본 과정은 모든 기업이 수행하는 e-Commerce 분야에서 판매증진을 위한 전문적인 스킬과 역량을 학습한다. 판매를 위한 원부재료 소싱(Sourcing), 파트너와의 관계정립을 비롯한 기존 Legacy 제품과 서비스의 e-Commerce 분야로의 진출과 안정적인 운영관리 기법 습득을 목표로 한다. 본 과정을 통해 e-Commerce분야의 실질적인 창업을 기획, 전개할 수 있다.

6고객 CRM(융합과정)

이 과정은 오늘날 기업의 마케팅 전략의 핵심 도구로 사용되는 CRM(고객관계관리)에 대한 이해와 CRM 구축을 위한 데이터베이스 기술, 성공적인 CRM 적용을 위한 마케팅 전략에 대한 내용을 다룬다. 이와 더불어, 다양한 기업의 CRM 도입 사례를 소개함으로써 향후 CRM 통한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실무 지식을 제공하고자 한다.

7마케팅 커뮤니케이션 ( II )

본 과정은 실제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유형들인 내부보고서, 제안서, 프리젠테이션, 대면 회의 등을 포함한 언어적, 비언어적인, 문서 커뮤니케이션과 관련된 중요한 요소들을 소개하고 실습해본다. 특히 대면 및 재택근무 등 비대면 회의에서 활용될 수 있는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학습하며 실제 기업 또는 공공기관에서 활용되는 사례와 훈련을 통해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높일 수 있다.

부속기관

학과사이트